주식 투자 용어 중 대용금과 미수금이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이미 하셨던 분들이면 익숙한 단어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막 입문하신 분이라면 생소한 단어가 주식 대용금과 미수금인데요. 단순히 주식을 매수 및 매도만 하는 것이라면 이러한 용어를 알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대출 투자, 매수일 및 결제 일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단어가 사용될 수밖에 없는데요. 그럼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주식 대용금과 미수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주식 대용금 - 주식 대용금이란? - 주식 대용금을 사용하는 경우 - 주식 대용금 사용시 주의점 2. 주식 미수금 - 주식 미수금이란? - 주식 미수금의 주의점 3.마무리 |
1. 주식 대용금
- 주식 대용금이란?
주식 대용금은 간단히 말하면 현금을 대신해서 증거금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매수할 수 있도록 하는 금액을 말하는데요.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보유주식을 일정 율로 곱하여 환산한 금액을 대용금이라고도 합니다. 대용금을 구분하는 이유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다른 용도로 쓰거나 증거금으로 남겨놓기 위함입니다. 아래 간단한 식을 통해 주식 대용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용금 = 전일종가 x 보유주식 x (70%~80%)
대용금의 예시로 전일 종가가 10,000원인 주식을 1주 정도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대용금은 전일 종가의 70~80%의 가치로 결정이 되기 때문에 1주에 7,000~8,000원으로 결정이 되게 됩니다. 이 정도의 가치로 주식을 더 매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일 거래일 이후에는 꼭 대용금을 상환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 주식 대용금을 사용하는 경우
주식 대용금을 사용하는 경우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증거금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많이 이용합니다. 간단히 풀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매수하고 싶은 주식은 있지만 현금은 없고 다른 보유주식이 있다면 현재 보유주식을 담보로 다른 주식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보유주식의 70~80%선에서 담보로 다른 주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주식 대용금 사용시 주의점
주식 대용금은 현금처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유는 주식을 70~80%선에서 평가해서 다른 종목을 구매할 수 있게 한 것이지 현금으로 환전하려는 목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용금으로 주식을 구매하는 것은 실제 내가 가진 자본 이상의 주식을 사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손실도 클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2. 주식 미수금
-주식 미수금이란?
주식 미수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식시장의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미수금과 관련된 주식의 시스템은 3일째 되는 날 거래가 이루어진 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말해 매도를 해도 바로 매도금액이 현금화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주식시장에는 +1 영업일과 +2 영업일이 있는데요. 이는 주식을 매수해도 증거금만 빠져나가고 내 계좌에서는 돈이 빠져나가지 않고 주식을 매수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실제로 내가 가진 돈은 3일째 되는 날 빠져나가게 되는 것이지요. 이때 매수할 때 빠져나가지 않는 금액을 미수금이라고 합니다.
-주식 미수금의 주의할점
미수금에서 주의할 점은 반대 매매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주식을 매수했다면 처음에 증거금만 빠져나갑니다. 내 돈은 3일째 되는 날에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3일 전에 빠져나지 않은 금액이 바로 미수금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하지만 만약 3일째 되는 날 미수금만큼 계좌에 현금이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수금 같은 경우는 증권에 빌린 돈과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반드시 해결해야 할 금액입니다. 이때 증권회사에서 소유자의 주식을 임의로 매도하여 해결하지 못한 미수금만큼 다시 매도하게 되는데요. 이것을 바로 반대매매라고 합니다.
반대매매가 무서운 이유가 있습니다. 미수금이 회수되지 못할 경우 반대매매가 이루어질 때 종목 코드가 빠른 순으로 반대매매가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내가 원하지 않는 종목이 매도가 될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만약 반대매매로도 미수금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채무불이행자까지 등재가 된다고 하니 꼭 미수금을 해결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7. 마무리
주식을 시작할 때 이런 간단한 용어부터 차근차근 알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주식 대용금이나 주식 미수금 등 그 외 증거금, 예수금 등 다양한 용어가 존재합니다. 차근차근 알아가면서 건전한 주식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단순 투기가 아닌 건전한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주식 대용금과 미수금에 대한 용어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